• 엠버서더 활동
  • Ambassadors Activity
  • Article Home > Ambassadors Activity > Article
沟通,为什么如此重要 감정소통은 왜 중요한가?
작성자 : 양윤서 작성일 : 2021-09-09조회수 : 92
첨부파일 downfile1631165051.docx

(중국어번역)양윤서(2페이지(2시간)중국어800X 2)

第一部分  Why 沟通为什么如此重要

喜欢就不用去做判断

不是理性的存在是要合理化的存在-·斯廷格-[ LeonFestinger ]

 

孩子到了中或者高中不同于上小不愿意去是不是原因可能就是因为过于繁重的学习务吧但有看着这个是第一节课快点走!”相反候也会说就不想去位老是第一节吗?”而且这两位老留的作们会先做要是有其他原因做自己喜的老留的作

在家让你跑腿的也是一嘴就是一堆叨的妈妈说能不能买瓶汽水?”和就算是无理取会随声附和的爸爸爸爸有点渴了买瓶乐吗?”这时孩子的反应会怎么样不一然一目了然这时孩子上起时间哪个会更快呢对经叨的妈妈孩子101不能去的原因但是要是喜的爸爸可能都不用考

在公司也是一?‘早上第一个见的人是金部一天都就怕朴部长说。’是掏着领导自己的腰包说请也有不想领导个职员跟什么样领导一起就是要把原先好的事情取消也要留下工作呢

不是理性的存在

以上的例子大家得到了什么样果呢第一个结论……认识合理的存在是感情性存在呢是的,‘绝对不是理性性存在只是努力把事情合理化一部分很重要第二个结论,‘人一旦喜就不去做判。’这个在心理就叫做情感[1]有句俗:“爱屋及乌就是妻子得漂亮就是老家绑过牛的木都想去拜对这种妻子的慕之情会传达到木

的感情也是一?“只要是不喜的僧人他穿的袈裟也不想看。”“不喜婆家会连婆家的菠菜都不。”意思都是只要是自己不喜的人是他本人和他相的事物也都不喜

要是讨厌会连他的一切一同讨厌说过以前很喜欢邻居家的狗但是从吵过一次架以后无辜的狗看着也不眼了正因为这种积极和消的情感才有了讨厌的的人他的一切有不讨厌但喜的人他的一切有不喜情感仅对当事人或者相的事物生影而且和事人有系的人也有影比如我非常讨厌妈妈但是一天看到了智慧的妈妈痛我最讨厌的小妈妈一起吃 那就是,‘时怎么的情感’。所以理所然的那些心理验证在各种条件下情感发挥了多大的威力 你并讨厌的智慧的妈妈你也看着讨厌不是么会这样是因为你对郑妈妈讨厌情感移到了智慧的妈妈

心理家非常重视这种情感哪儿做什要是不能很好的理解情感那就得不到自己想得到的想成生所尊重的老等老了以后想成子女想一起生活的父母下面的职员们都无件跟领导……..为这种人最重要的是什有比些更重要的西那就是,‘时怎么的情感’。所以理所然的那些心理验证在各种条件下情感发挥了多大的威力本想大家一一介可是太复杂就把我在上候和堂中的过简单实验一下

讨厌的人最讨厌候是

大家回起自己最讨厌的人你们大家可能也有讨厌的人请你们也回想一下也想想他在做什候最讨厌在我们学中第一位那就是人微笑的’。是不是很出乎意料的果呢所以我有了那些学过情感移的。“微笑好不好?”“然好!”那位同?”“微笑么会不好呢?”“下一位?”“师怎么会问这种奇怪的问题了十人都微笑是好的

 

 

한국어원본

1  Why 감성소통 왜 중요한가

 

1. 좋아하면판단할 필요가 없다

인간은 합리적인 존재가 아니라 합리화하는 존재다. -레온페스팅거

아이가 초등학교 때는 안 그랬는데, 중학교나 고등학교에 올라가면 점점 학교 가기 싫어하죠? 물론 공부할 내용이 많아지니까 그렇겠죠. 그런데 어느 날은 시간표를 보면서 “어, 이 선생님 수업이 1교시네? 빨리 가자!” 이럴 때도 있죠?

반대로 “아, 짜증나! 그렇지 않아도 학교 가기 싫은데, 이 선생님 수업이 첫 시간이라고?” 이런 날도 있겠죠? 그런데 두 선생님이 동시에 숙제를 내준다면 아이는 과연 어떤 숙제부터 할까요? , 특별한 문제가 없는 한 당연히 좋아하는 선생님이 내준 숙제를 먼저 할 것입니다.

집에서 심부름 시킬 때도 마찬가지 아닐까요? 입만 열면 옳은 말만 따발총처럼 해대는 정말 짜증나는 엄마가 “엄마 사이다 한 병만 사다 줄래?” 할 때와 말도 안 되는 소리를 해도 맞장구를 쳐주고 장난도 잘 받아주는 좋아하는 아빠가 “아빠 목마른데 콜라 한 병만 사다 줄래?” 할 때…… 아이의 반응이 같을까요? 다를까요? 물어볼 필요가 없습니다.

아이가 방바닥에서 엉덩이를 떼는 리액션타임, 어느 쪽이 더 빠를까요? 옳은 말만 따발총처럼 해대는 짜증나는 엄마가 심부름을 시키면 아이는 심부름을 할 수 없는 이유를 101가지는 찾아낼 것입니다. 하지만 좋아하는 아빠가 부탁을 하면, 뭐 고민할 필요가 없겠죠?

회사에서도 마찬가지 아닐까요? ‘김 부장님, 아침에 맨 처음 만나면 하루 종일 기분이 좋다. 그런데 박 부장님, 회식하자고 할까 봐 겁난다.’ 자기 돈 내고 술을 사줘도 짜증나는 상사가 있죠? 부하직원들은 어떤 상사와 프로젝트를 할 때 데이트 약속을 취소하고 밤을 새워서라도 그 일을 끝내려고 할까요?

 

● 인간은 합리적인 존재가 아니다

 

이상의 세 가지 사례를 통해 여러분은 이미 결론을 내리셨죠? 첫 번째 결론…… 인간은 합리적인 존재일까요, 아니면 감정적인 존재일까요? , ‘인간은 절대로 합리적인 존재가 아니다. 단지 합리적이려고 애를 쓰는 존재일 뿐이다.’ 이 대목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두 번째 결론, ‘사람은 좋아하면 판단할 필요를 느끼지 못한다.’ 이걸 심리학에서는 감정전이 현상이라고 합니다.

 감정전이한 대상에 대한 감정이 그와 관련된 다른 것(그가 한 말, 행동, 관련된 사람 및 사물)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현상. 감정전이 현상은 긍정적인 방향뿐 아니라 부정적인 방향으로도 일어날 수 있다.“마누라가 예쁘면 처갓집 말뚝을 보고도 절하고 싶다”는 우리 속담이 있습니다. 아내가 예쁘잖아요, 그러면 아내가 살았던 시골집 마당 구석에 박혀 있는 소를 맸던 쇠말뚝을 보고도 절하고 싶다는 얘기입니다. 아내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이 말뚝으로까지 전이되니까요.

부정적인 감정도 마찬가지겠죠? “스님이 미우면 그가 입은 가사조차도 싫다.” “시댁이 싫으면 시금치도 안 먹는다.” 이런 속담이나 유행어는 모두 어떤 사람이 꼴 보기 싫으면 그 사람이 하는 말과 행동은 말할 것도 없고, 그와 관련된 사물조차도 싫어진다는 부정적인 감정전이 현상을 잘 나타내는 말입니다.

실제로 어떤 사람이 싫으면, 그와 관련된 모든 것이 다 싫어집니다. 어떤 독자는 옆집 개를 무지 예뻐했는데, 옆집과 말다툼을 하고 난 다음부터는 죄 없는 그 개조차도 너무 싫어지더라고 했습니다. 이런 긍정적 및 부정적인 감정전이 현상 때문에 “미운 사람 고운 데 없고, 고운 사람 미운 데 없다”는 말이 생겨난 게 아닐까요?

감정전이 현상은 한 사람의 말이나 행동, 그리고 관련되는 사물뿐 아니라 그 사람과 관련된 다른 사람에게도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내가 소정이 엄마를 정말 싫어한다. 그런데 어느 날 지혜 엄마가 내가 싫어하는 소정이 엄마하고 아주 다정하게 밥을 먹고 있는 장면을 목격했다. 그 순간 나쁜 감정이 없었던 지혜 엄마조차도 싫어지지 않나요? 왜 그럴까요? 소정이 엄마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이 지혜 엄마에게 전이되기 때문입니다.

심리학자들은 이런 감정전이 현상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왜 그럴까요? 어디서, 누구와, 무슨 일을 하건 간에 이 감정전이 현상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학생들에게 존경받는 교사가 되고 싶다, 나중에 늙어서 자녀가 함께 살고 싶어하는 부모가 되고 싶다, 어떤 일을 지시하건 부하직원들이 무조건 믿고 따르는 그런 리더가 되고 싶다……. 이런 사람이 되려면 무엇이 중요할까요? 지식? 행동? ? 이보다 훨씬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우리가 평소 그들에게 어떤 감정적인 전이를 유발하는가’입니다.

그러니까 당연히 심리학자들은 다양한 상황에서 감정전이 현상이 얼마나 막강한 위력을 발휘하는지 실험으로 검증해냈겠죠? 여러분에게 그런 실험들을 이것저것 소개하고 싶지만, 좀 복잡하니까 제가 수업 중에 학생들과 해봤던 간단한 실험이 있는데 같이 한번 해볼까요?

 

● 꼴 보기 싫은 사람이 가장 꼴 보기 싫을 때는?

 

학생들에게 꼴 보기 싫은 사람 한 명씩만 떠올려보라고 요청했습니다. 여러분도 꼴 보기 싫은 사람이 있죠? 한 명씩만 떠올려보십시오. 그리고 그 사람이 어떤 행동을 했을 때가 가장 꼴 보기 싫은지 생각해보십시오. 우리 학생들이 꼽은 1위는 무엇이었을까요? 1위는 바로 ‘그 사람이 미소를 지을 때’였습니다.

놀라운 결과 아닙니까? 그래서 감정전이 현상을 배우지 않은 다른 클래스의 학생들에게 질문했습니다. “학생, 미소는 좋은 거예요? 아니면 나쁜 거예요?” “좋은 거죠!” “다음 학생은?” “선생님, 미소가 왜 나쁩니까?” “다음 학생은?” “선생님 별걸 다 물어보시네요.” 열 명에게 물어보면 열 명 모두 미소는 좋은 거라고 대답했습니다.

 

 



 



이전글 He needed 72 operations following motorbike crash, but Paralympian says \'body and mind is stronger than you can imagine\' (2) 그는 오토바이 사고로 인해 72번의 수술을 거쳐야 했지만, 패럴림픽 선수는 \'당신이 상상할 수 있는 것보다 몸과 정신은 강하다\' 이라고 말했습니다 (2)
다음글 所说的内容并不像想想的那么重要/말의 내용은생각처럼 중요하지 않다